시각영상디자인학과 교육목표
교육목표 |
과정, 방법 그리고 문제해결 중심의 디자인 기획력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통섭 융합적 조형능력 복잡성과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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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설명 |
주어진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은 AI가 더 잘하는 시대로 가고 있으므로 그런 능력을 기르는 것은 더 이상 교육목표가 되기 어렵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문제해결로서의 디자인에 위와 같은 전제로 접근한다면 디자인 지식 습득과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인문학 기반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출수 있어야 하고, 이로부터 기획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부터 Computer Graphics, Computational Design 에 이르는 기술과 문법을 이해하고, 글자와 이미지, 사진과 영상, 2D와 3D, 인쇄매체와 디지털 디바이스등 다양한 매체의 조형원리와 인터페이스를 다룰 수 있으며, 다학제적 협동작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융합적 조형능력과 브랜딩, 광고 등 산업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사회’로 향하는 사회적 기술적 급격한 변화속에서 스스로 사회와 제 미래를 디자인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주는 다양성에 대한 포용력, 과감한 상상력, 그리고 실험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문제를 찾아 새롭게 정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창의·융합·실무형 글로컬 인재"
문제를 찾아 새롭게 정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창의형 인재
다매체 다학제적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는 융합형 인재
디자인 사고, 디자인 지식 그리고 상상력과 조형능력이 바탕이 되는 실무형 인재
유니버설한 디자인 감각과 지역적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로 진출하는 글로컬 인재